수익이란 투자에 대해 예상하는 결과 또는 실현된 결과를 말하며, 위험은 실현된 결과가 예상한 결과로부터 벗어날 가능성을 말한다 .
투자자들은 가급적 수익은 높이고 위힘은 낮추려고 노력한다. 그런데 수익과 위험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 .
즉, 높은 수익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본 절에서는 수익과 위험의 기본적인 개념을 살펴 본다.
수익
투자에서 수익( profit )이란 투자한 양과 회수되거나 회수될 양의 차이를 말한다 .
투자한 양에 비해 회수된 양이 많으면 양( + )의 수익이 발생 하고, 투자한 양에 비해 회수된 양의 가치가 적으면 음( - )의 수익이 발생 한다 .
음의 수익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에서의 수익의 개념은 회계학에서 이야기하는 이익( revenue )과 손실( loss )의 개념이 합쳐진 것이라 볼 수 있다.
투자수익률( rate of return on investment )은 투자한 양과 회수된 양과의 비율을 나타낸다 .
투자한 양을 금액으로 나타낸 것이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투자원금이며, 일정기간 경과 후 회수되거나 회수될 가치를 기말의 투자가치로 보면 투자 수익률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투자수익률 = 기말의 투자가치-투자원금
------------------------------------------
투자원금
여기서 기말의 투자가치는 투자기간 중 발생한 이자금액이나 배다음, 재투자 수익등이 포함된 개념이다.
위험
위험의 사전적 정의는 '해로움이나 손실이 생길 우려가 있음. 또는 그런 상태'를 말한다.
영어의 risk, danger, hazard, peril( 보험설계에서 손인 ( 損因 으로 사용 ) 등이 우리말로는 위험으로 통칭 되고 있다. danger나hazard, peril 등이 부정적인 의미를 갖는 위험이며 피해야 하는 위험이라면, 투자에서
이야기하는 위험은 risk 이며 반드시 부정적인 의미만 있는 것은 아니다 .
투자에서 이야기하는 위험( risk )은 미래에 받게 되는 수익의 불확실성을 의미 한다. 경우에 따라 많은 수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어떤 경우에는 손실을 볼 수도 있는 것을 투자에서는 위험이 있다고 말한다
투자위험이 있는 것을 투자성이 있다고 이야기 하는데 투자성을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에서는 지급 하였거나 지급 하여야 할 금전 등의 총액이 회수하였거나 회수할 수 있는 금전 등의 총액을 초과하게
될 위험을 가지는 것으로 정의 하고 있다 .
일반적으로 투자수익과 위험은 동행하는 경향이 있다 . 즉, 위험이 많은 투자일수록 평균적으로 높은 수익이 난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위험을 가급적 회피하려고 하므로 위험이 있는 자산은 위험이 없는
자산에 비해 할인 되어서 거래 된다. 따라서 위험을 감수한 대가로 평균적으로는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평균적으로 높은 수익률이라는 것이다.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는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투자위험으로 인해 손실의 가능성도 많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수익률의 종류
수익률이란 투하 자본에 대한 수익의 비율로써 위험보유에 대한 대가로 볼 수 있다. 또한 수익률은 투자한 기간이나 세금등의 산출시 고려되는 변수에 따라 그 값의 의미가 조금씩 달라진다.
수익률은 수익을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여러 가지로 구분될 수 있는데 보유기간수익률, 산술평균수익률과 기하평균수익률, 기대수익률, 요구수익률, 가중평균수익률의 정의와 산출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보유기간수익률
수익률이란 투자한 금액 대비 수익의 비율을 나타낸다. 여러가지 투자자산이 있을 경우 성과비교를 하기 위해 수익률을 비교한다. 예를 들어 초기 가격이 30,000원인 주식과 10,000원인 주식의
투자성과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절대금액의 변화분보다는 수익률의 비교가 바람직하다. 보유기간수익률이란 투자자산을 보유한 기간 동안 몇 %의 수익률을 올렸는가를 측정한다.
예를 들어 10,000원에 주식을 사서 중간배당 등이 없고 10,500원에 팔았다면 보유기간수익률은 5%이다. 투자금액 규모의 차이를 감안하여 서로 비교하기 위해 보유기간수익률을 비교하였지만
투자기간이 다를 수가 있다. 이러한 경우 연간 보유기간수익률을 비교하는것이 바람직하다.